토글 네비게이션

뉴스

Home 뉴스
게시글 검색
[제이토크 2부]선박안전기술공단 이연승 이사장, '해양교통안전공단'으로 새로운 도약을 추진
지방자치TV 조회수:127 112.187.234.202
2018-10-16 11:41:23

 

 

◀아나운서▶

 

 ‘선박안전기술공단’이 지금 ‘해양교통안전공단’으로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연승 이사장 ▶

 


해양교통안전공단 설립은 작년 12월 12일입니다. 정유섭 의원께서 발의한 내용으로 우리나라 해양의 교통의 안전을 담보하는 해양안전 체계를 구축하고 안전을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담 기관을 설립하자는 취지로 발의하신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런 신설되는 공단의 업무가 우리가 하고 있는 선박검사와 운항관리 그리고 여러 가지 문화 확산 교육에 대한 유사성과 중복성이 있고 또 저희 공단에서 이러한 업무를 하게 될 경우에 여러 가지 업무 상의 시너지 효과가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저희 공단에서 해양교통안전공단의 업무를 이관받게 되는 그러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 이후에 국회와 정부 그리고 유관 기관들이 긍정적인 논의가 있습니다.

 

 

◀아나운서▶

 


 ‘선박안전기술공단’에서 ‘해양교통안전공단’으로 바뀌면 조금 더 포괄적인 업무들을 진행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럼 ‘해양교통안전공단’의 구체적 필요성에 대해서 말씀 좀 해주시죠.

 

 

◀이연승 이사장 ▶

 


 해양교통안전공단은 실질적으로 우리나라의 해양교통량의 증가 그리고 해양활동이 증가하면서 해양활동량의 증가뿐만 아니라 고밀도화 그리고 또 최근에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한 여러 가지 해양사고를 유발하게 되는 위험요소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해양안전에 대한 체계를 확보하고, 해양 사고를 막기 위한 해양 안전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선박 척수는 감소하고 있으나, 해양사고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국민소득 증가가 여러 가지 해양에서의 활동을 증가시키면서 낚시든지 또 여러 가지 레저동안 발생하게 되는 여러 가지 해양사고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해양사고에 대비하고 또 해양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는 그러한 해양교통안전 공단의 설립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아나운서▶

 

 
 그럼 ‘해양교통안전공단’이 설립 후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지요.

 


◀이연승 이사장 ▶

 


 육상교통의 경우에는 실질적으로 2001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설립된 이후에 최근에는 OECD 국가 수준의 육상교통의 수준을 확보하게 되었고, 실질적으로 2001년 이후에 매년 약 2천7백건의 교통사고 건수가 감소하고, 또한 교통사고 사망자 역시 3.1%씩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양교통에 관련된 부분은 해양수상부 뿐만 아니라 여러 부처에서 해양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관들의 전문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양 교통에 대한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있고 이러한 해양교통에 대한 전체적인 해양체계를 구축하고 또 이런 체계에 따라 해양안전을 실행하고 또한 이러한 부분들을 피드백 할 수 있는 일괄적이고 총괄적인 기관이 필요하기 때문에 업무를 통해서 실질적으로 해양사고를 줄이는데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을것이라는 기대를 합니다.


 해양교통안전공단 설립 후 기대되는 직접적인 효과는 직접적으로는 해양사고의 저감과 대형참사의 예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나운서▶

 


자 그럼, 주제를 바꿔서 방금 전에 말씀하신 것처럼 해양레저활동인구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바다를 이용하는 국민들이 늘고 있다는 말인데요. 주의할 점을 말씀해 주시죠.

 

 

◀이연승 이사장 ▶

 

 

해양사고는 해양은 육지와 다른 환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도로는 움직이지 않지만 바다는 움직이고, 환경에 따라서 그리고 날씨에 따라서 바다는 갑작스러운 변화할 수가 있죠. 그래서 어떤 경우에는 물에 빠지기도 할 수 있고 아니면 강풍이 불 때는 파도로 인해서 많은 위험적인 요소가 발생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레저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해양사고의 원인은 우리 국민 스스로가 알고 있어야 하고요. 이러한 해양 사고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하고 또한 해양문화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양레저를 즐기는 국민들 뿐만 아니라 해양 산업에 종사하시는 여러 종사자분들께서도 해양 사고에 대한 인식과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진행 : 안수연 아나운서
제작 : 안도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