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글 네비게이션

뉴스

Home 뉴스
게시글 검색
신익희선생기념사업, ‘해공 민주평화상’ 제정 추진
지방자치TV 조회수:219 59.6.229.160
2019-05-02 16:09:44

◀앵커▶

광주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이자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선도한 인물하면, 해공 신익희 선생을 바로 떠올리실 겁니다.

광주시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신익희 선생의 독립 업적과 민주화 유공을 기념하기 위해 올해부터 '해공 민주평화상'을 제정해 수여하기로 했는데요.

이밖에 해공 선생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들로 지역문화 역사콘텐츠를 육성해나갈 계획입니다.

◀리포트▶

독립운동가이자 제헌의회 의장이었던 해공 신익희 선생.

광주 명문가에서 막내아들로 태어난 신익희 선생. 일본 유학 시절 유학생 통일 조직을 결성해 민족정신, 독립사상을 외쳤습니다.

또, 신익희 선생이 청년들을 모아 남대문 역 앞에서 벌인 만세시위는 3.1운동이 지방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됐습니다. 이후 임시정부에 합류해 외교, 선전 분야에서 활동하고 내무부장에 선임돼 활약하다 중국에서 광복을 맞이했습니다.

광복 후에는 국민대학을 설립해 후학 양성에 힘쓰고 제헌의회 의장을 역임하며 대한민국 건국에 공헌했습니다.

광주시는 임시정부 술비 100주년을 맞아 해공 신익희 선생을 기리는 해공 민주평화상을 제정합니다.

대한민국 국민 중에서 민주평화에 대한 기여와 의지가 확고하고 존경받는 인물을 선정해 시상합니다. 시상일은 신익희 선생이 태어난 7월 11일이며 수상자에게는 천만 원의 상금 그리고 상패가 수여됩니다.

광주시는 신익희 선생 탄신일이 속한 주간을 해공기념주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 동안 교육 프로그램, 기념 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