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글 네비게이션

뉴스

Home 뉴스
게시글 검색
횡성_강림노구문화제
지방자치TV 조회수:23 59.6.229.160
2019-10-31 18:11:48

◀앵커▶

횡성군 강림면의 대표 역사문화제인 강림노구문화제가 지난 20일 노구사당 일원에서 개최됐습니다. 주민들에 의해 지내오던 노구제례를 강림노구문화제로 확대 개최하며 지역 고유의 역사이야기를 계승하고 있는데요.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은 강림노구문화제 소식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VCR]

가을의 정취가 한껏 무르익어가던 지난 20일.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과 충절의 역사를 간직한 강림면에서는 지역 고유의 역사문화 축제인 2019 강림노구문화제가 개최됐습니다.

 

강림노구문화제는 지난 2002년 강림면 번영회를 중심으로 진행되던 노구제례를 확대·발전시킨 것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됐는데요. 강림면에 전해지는 절개 곧고 충심 가득한 노구할미와 조선 태종 임금, 그리고 그의 스승인 원천석 선생의 역사적 발자취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INT] 서형은 / 강림노구문화제 추진위원장

노구제례는 18회째 지내고 있습니다. 노구재례만 가지고는 안 돼서 태종대왕과 원천석 선생을 기리기 위한 또 역사와 문화를 계승·발전하기 위해서 올해에 2회째 노구문화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역사적인 가치를 발굴해서 다음해부터는 조금 더 알차고 보기 좋은, 또 역사의 가치가 있는 자료를 준비해서 충분한 강림면 노구문화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시 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VCR]

2019 강림노구문화제의 본격적인 막이 오른 가운데, 가장 먼저 지역 주민들에 의해 계승돼

어느덧 열여덟번째를 맞은 노구제례가 거행됩니다.

 

이어서 노구할미의 넋을 불러 액을 막고 위로하는 판씻이와 진혼무, 그리고 강림면의 안녕과 복을 빌어주는 퍼포먼스가 이어졌는데요. 올해 노구문화제에서는 특별 초청된 강원감영국악예술단의 수준 높은 공연도 이어져 노구문화제를 찾은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선사했습니다.

 

[INT] 홍영주 / 강원도 원주시

노구문화제에 처음 와봤는데 몰랐던 문화도 알게 되었고, 천연염색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고 체험을 해서 좋았습니다.

 

[INT] 임희순 / 횡성군 강림면

가을을 맞이해서 처음 이곳을 방문했는데 경치도 좋고, 오늘 행사가 아름다운 문화제라서 저희가 잘 온 것 같아요. 오늘 행선지를 잘 선택한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VCR]

한편 노구문화제 행사장 일원에서는 한지공예와 천연염색 체험, 꽃차 및 전통차 시음행사가 진행됐으며 민속놀이터와 민속 주막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