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글 네비게이션

뉴스

Home 뉴스
게시글 검색
이명박 前 대통령 징역 17년 확정
지방자치TV 조회수:31 211.217.251.74
2020-11-05 15:36:49

 

 

◀앵커▶

첫 소식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법원에서 징역 17년 확정 판결을 받았습니다. 항소심 직후 구속집행정지 결정으로 자택에서 생활해 온 이 전 대통령은 미결수에서 기결수 신분으로 바뀌어 수형시설에 재수감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이 전 대통령은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에 이어 헌정 사상 세 번째로 뇌물 등 혐의로 실형이 확정된 전직 대통령이 됐는데요. 이에 대한 각 언론사들의 의견 살펴봅니다.

 

먼저 A일보(국민)는 전직 대통령이 부정부패에 연루돼 영어의 몸이 되는 일이 되풀이되는 것은 국가적으로 망신이고 불행이라고 말했습니다. 권력형 비리는 지속적으로 엄단해야 뿌리를 뽑을 수 있다며, 청와대와 여당 또한 이번 판결을 반면교사로 삼길 바란다고 꼬집었습니다.

 

이어서 B일보(한국)는 다스의 진실 규명에 엄청난 시간과 국가적 에너지가 소모된 것도 통탄스럽지만, 국민을 더 분노케 하는 것은 재판 내내 보여준 이 전 대통령의 뻔뻔한 태도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서 헌정사에서 다시는 이런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이 전 대통령은 진심으로 참회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C일보(동아)는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재판 등 청산과 단죄가 진행되는 동안 빚어진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는 것도 현 정부가 해야 할 몫이라는 의견을 밝혔는데요. 문재인 정부는 1년 6개월 남은 임기 동안이라도 청산과 단죄의 역사를 매듭짓고 새로운 미래와 통합의 역사로 나아가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벌써 사면 주장도 나오고 있죠. 80세를 바라보는 고령의 처지에 장기간의 수감 생활은 너무 가혹하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참회와 반성이 없는 한 선처와 용서는 있을 수 없습니다.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하는 게 한때나마 대통령직을 수행했던 인사로서 최소한의 도리 아닐까요.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