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글 네비게이션

뉴스

Home 뉴스
게시글 검색
美 대선 바이든 당선
지방자치TV 조회수:26 211.217.251.74
2020-11-12 16:49:42

 

◀앵커▶

 

첫 소식입니다.

미국이 ‘바이든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미국 민주주의 위기를 드러낸 개표 진통 끝에 지난 7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확정됐는데요. 바이든 당선자는 승리 선언 연설에서 “분열이 아닌 단합을 추구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미국이 다시 세계로부터 존경받도록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과 관련해, 각 언론사들의 의견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A일보는 바이든 시대의 개막은 배제와 차별이라는 트럼프식 정치와의 단절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밝힌 코로나 억제와 인종적 정의 달성, 민주주의 수호는 공허한 수사가 아닌 당장의 절실한 과제라며, 변화와 발전을 향한 미국 재건은 이제 시작됐다고 강조했습니다.

 

B일보일보는 우리는 바이든 시대를 맞아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할 때라며, 우리는 곧 들어서게 될 바이든 정부와 긴밀해 협의해 북핵 문제를 풀어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C일보는 바이든 당선자의 대외 정책 기조는 자유주의적 국제주의에 기초한 ‘미국의 국제 리더십 회복’이라며, 돌발행동을 일삼던 트럼프와 달리 바이든의 예측 가능한 ‘동맹 중심 대외정책’은 우리에게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바이든 시대의 미국은 규범과 가치를 앞세운 품위 있는 리더십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동맹·우방 국가들과의 연대를 강화하고 안보와 경제, 환경 등 각 분야의 규범 결정자로서 적극적인 역할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국제 통상질서에도 적잖은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정부와 기업의 면밀한 대응도 필요해보입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