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글 네비게이션

뉴스

Home 뉴스
게시글 검색
강북_점자도서관 운영
지방자치TV 조회수:272 59.6.229.160
2020-02-13 12:31:01

◀앵커▶

수도권 소식입니다.

 

강북구 수유동의 한빛맹학교에는, 방학에도 문을 여는 점자도서관이 있습니다. 도서 대출과 열람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소통하는 정보 공유의 장이 마련됐습니다.


◀리포트▶

[VCR]

강북구가 점자 도서를 통해 시각 장애인들의 정보습득과 재활교육을 돕고 있는 점자 도서관을 상시 운영합니다.

 

수유동 한빛맹학교 2층에 위치한 도서관은 지난 1992년에 문을 연 곳으로, 일반도서 6,400여 권과 점자 도서 2,200여권, 그리고 글자와 점자가 병기된 묵점자 도서가 비치돼 있습니다.

 

또 일반도서로 출판된 책에 투명한 점자 라벨을 붙인 서적과 저시력자를 위한 큰글서책에 이르기까지 모두 10,800여 권의 서적이 구비돼 있습니다.

 

도서관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책은 한 번에 다섯 권까지 보름간 대여할 수 있고, 한차례 연장 대출도 가능합니다.

 

운영 시간은 매주 월요일에서 금요일 사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로, 맹학교의 방학 기간에도 휴관하지 않습니다.

 

점자 도서관은 도서 대출이나 열람 외에도 장애인을 위한 생활정보와 재활사례 등이 수록된 ‘강북구 소식’을 점자판과 녹음테이프 형식으로 매년 두 차례 제작해 동 주민센터와 강북구 장애인단체총연합회 등에 배부합니다.

 

강북구는 점자 교육과 독후감 대회 등을 실시해 시각장애인의 학업과 독서를 지원하고, 장애인 부모를 대상으로 점자 도서 만들기 교실을 열어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