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2027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 신청 승인

등록일자 2021-08-11 11:05:31
문화체육관광부가 충북도 등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 유치를 추진 중인 ‘2027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 신청을 승인했다. 충청권은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 기획재정부의 승인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국제대학스포츠연맹이 주관하고 2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는 유니버시아드라는 이름으로 150여 개국 1만 5천여 명의 대학생들이 참가해 스포츠를 통한 교육, 문화 발전을 추구하는 국제종합경기대회이다.

충청북도와 대전, 세종, 충남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2027년 대회 공동 유치를 목표로 지난 6월 유치의향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그 결과 지난달 20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공동 유치계획을 승인받았다.

이번 승인으로 충청권은 국제대학스포츠연맹에 대회 유치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다. 대회 유치를 위한 7부 능선을 넘은 셈이다.

특히 이번 대회는 세계 최초로 4개 지방자치단체가 공동 개최해 저비용, 고효율 대회 운영을 통해 세계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음이 강조됐다.

또한 기존 경기장을 최대한 활용하고, 신축시설을 최소화해 국가와 지방정부의 재정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교통, 통신, 숙박 등 대회 인프라와 교육, 문화, 관광 등의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내실을 다질 예정이다.

충청권은 앞으로 대회 개최에 필요한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 기획재정부 심의·승인 절차를 진행한다. 또한 오는 9월 국제대학스포츠연맹에 유치 의향서를 제출해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