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현대 스타필드 협상 본격…‘공익’ 어디로

홍경서 기자
등록일자 2023-02-02 15:40:33
더현대 스타필드 협상 본격…‘공익’ 어디로
민선 8기 광주광역시의 최대 현안인 복합쇼핑몰 유치 사업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 광주시가 현대백화점그룹, 신세계그룹과 복합쇼핑몰 건립을 위한 협상을 본격화하고 있다. 상생 방안은 밀리고, 특혜 논란까지 제기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강기정 시장이 6개월 안에 답을 내겠다고 공언한 5+1 현안 중, 가장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는 복합쇼핑몰 유치 사업.

전례 없던 행정협의체까지 꾸려 복합쇼핑몰 투자에 나선 유통 업체들에게 '원스톱 처리'도 약속했다.

두 팔 벌린 광주시의 제안에 가장 먼저 화답한 곳은 현대백화점그룹이었다.

옛 전방·일신방직 부지에 '더현대 서울'의 성공 DNA를 발전시킨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나명식 현대백화점그룹 부사장은 "더현대 광주를 호남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no.1 문화와 쇼핑의 랜드마크, 문화복합몰로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도 뛰어들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어등산 부지에 '스타필드 광주'를, 광주신세계는 백화점 확장 계획을 내놨다.

서재옥 신세계프라퍼티 개발 담당 상무는 "스타필드가 출점하게 되면 지역 활성화 및 신규 상권 창출로 지역사회에 기여합니다. 도시 외곽에 위치하고 있어서 기존 상권의 간섭 없이 신규 상권을 창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고 말했다.

그러나 복합쇼핑몰 사업제안서 접수를 공식화한 이후 반년 동안 '상생' 논의는 전무했다.

소상공인 단체는 당장의 '소통 기구'를 요구했지만, 광주시는 유통산업발전법에 근거하겠다는 원론적인 대답만 내놓고 있다.

특혜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어등산 부지의 경우, 갑자기 민간에 방점을 둔 공모 방식으로 변경하면서 사실상 사업자에게 힘을 실어준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복합쇼핑몰 사업의 순항도 중요하지만, 이 과정에서 챙기고 설명해야 할 부분을 뭉개고 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홍경서

‘충북 의료비후불제’ 신청자 700명 돌파

충북
전국 최초의 선순환적 의료복지제도인 ‘충청북도 의료비후불제’사업 신청자가 700명을 돌파했다.질환별로는 대표적인 비급여 항목인 임플란트가 569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척추질환 슬·고관절 인공관절, 심·뇌혈관, 치아교정, 암, 골절, 기타 질환 순으로 많았다.또한, 의료비후불제에 대한 도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사업 참여의료기관도 시행 초기 80개소에서 현재 240개소로 300%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홍경서 2024-06-07 17:00:15

횡성군, 전기차 배터리 관련 사업 선정

강원
횡성군이 ‘전기차 재제조 배터리 안전성 평가시스템 구축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이번 사업은 횡성군이 강원특별자치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과 공동으로 조성 중인 「미래 모빌리티 거점특화단지」에 총사업비 196억을 투입하여, 올해부터 2027년까지 전기차 재제조 배터리 평가센터와 성능평가 지원을 위한 시설과 장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이번 공모 선정으로 미래 모빌리티 거점특화단지에 현재까지 선정된 8개 국가사업에 총 1,51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게 돼 이모빌리티 분야 연구 개발을 위한 산업 육성 전략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한편, 군은 지난해 착공된 이모빌리티 개발지원센터의 올해 말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6월에는 기업지원센터와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평가센터, 내년에는 실도로 기반 레벨 포(4) 자율주행차량 운전 능력 평가기술 개발사업 등을 순차적으로 착수할 예정에 있다.
홍경서 2024-06-07 16:59:54

마포구, 골목상권 ‘붐’ 축제 진행

수도권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포구가 야심차게 준비한 축제죠, 마포 골목상권 붐 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축제에는 마포구를 대표하는 전통시장과 상점가, 출판 디자인 업체 등이 모여 다양한 부스를 운영했다.지난 5월 25일과 26일 이틀간 홍대 레드로드 R1에서 열린 마포골목상권 '붐' 축제에 약 5만여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다.축제 현장에는 마포공덕시장, 용강동 및 도화동 상점가 등 상권별 대표 먹거리를 맛볼 수 있는 마포 미식(美食)존과 맛거리 홍보존이 마련됐다.또 합정 하늘길과 방울내길, 홍대 소상공인 상점의 소품 판매존을 조성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마포 상권의 특색을 알렸다.전 세계 관광객이 모이는 홍대 레드로드에서 열리는 축제인 만큼 주민과 내국인, 외국인 관광객 모두 다양한 부스를 체험하며 마포의 맛을 즐겼다.한편 마포구는 이번 축제에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운영방식을 채택해 생활폐기물을 대폭 줄이고 친환경적인 축제를 만들었다.이번 '붐' 축제를 통해 특색 넘치는 마포의 즐거움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됐길 바란다.
홍경서 2024-06-07 16:5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