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미래산업 ‘차세대 배터리’ 속도

관리자 기자
등록일자 2023-02-17 17:00:52
광주 미래산업 ‘차세대 배터리’ 속도
광주광역시의 미래 산업 가운데 하나인 차세대 배터리 육성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산학연이 참여하는 차세대 배터리 진흥협의회가 출범한 가운데, 우선 경쟁력 있는 강소 기업을 육성하고 연구개발에 실적을 쌓아가겠다는 계획이다.

미래모빌리티 산업과 인공지능 반도체와 더불어 광주가 내세우고 있는 미래 전략산업인 차세대 배터리.

배터리 시장은 향후 10년 내에 글로벌 시장에서 반도체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될 정도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기존의 2차 전지가 비용과 안전성 측면에서 도전을 받고 있는 만큼, 새로운 차세대 배터리 분야는 아직 주도적인 지역을 찾기 어렵다.

광주는 이미 한국전기연구원 등에 배터리 시험 인증 기관을 갖추고 있고, GIST를 포함한 지역 대학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또 1차 전지부터 생산해 온 지역 기업들이 탄탄히 버티고 있어 연구개발에서 생산까지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인프라도 있다.

김재국 전남대 교수는 "원통형 셀을 만드는 오랜 수십 년의 경력을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회사들이 저희 지역에 아직도 있고..." 라고 설명했다.

광주의 기반 산업인 자동차와 가전 산업도 앞으로 배터리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아, 산업 구조 개선을 위해서도 차세대 배터리는 지역에서 포기하기 어려운 분야다.

광주시는 산학연이 참여하는 차세대배터리 진흥협의회를 출범시키는 한편, 배터리 기술 개발 정부 공모 사업 등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차세대 배터리 산업에 대한 생활 속 필요성 내지는 중요함이 더 커진 것 같습니다." 라고 말했다.

광주 미래 산업 육성 전략들이 하나 둘 본격화하기 시작하면서, 지역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순신 최후가 담긴 비망기, 422년 만에 돌아오다

국가유산채널
이순신 최후가 담긴 비망기 422년 만에 돌아오다 지난 11월 국외로부터 환수된 우리 문화재 유성룡비망기입대통력이 공개됐습니다 대통력이란 조선시대에 사용하던 달력으로 이번에 공개된 것은 국내에서 발견된 적이 없는 1600년 경자년의 것이었는데요 그리고 그 안에는 190여 명의 인물에 대한 기록과 그해 일어났던 많은 역사적 사실들이 적혀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놀라운 것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마지막 전투 상황이 담긴 내용이었는데요. 그리고 이는 이순신 장군을 직접 임용한 서애 유성룡 선생이 적은 것이라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갖습니다. 422년 만에 고국으로 돌아온 희귀 대통력. 그안엔 또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까요? 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관리자 2025-04-28 17:35:13

조선 수군의 자긍심, 여수 진남관

국가유산채널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승리로 이끌었던 조선 수군의 중심기지, 전라좌수영의 객사(관사)로 세워진 여수 진남관. 68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진 웅장한 건물은 그 면적만 240평으로 현존하는 지방관아 건물로서는 최대 규모이다. 진남관이 세워진 자리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수군을 지휘했던 진해루가 있었던 자리로, 이순신 장군이 군령을 내리던 고소대에는 그의 공덕을 기리기 위한 2기의 비석이 남아 있다. 일제강점기 경복궁 근정전 앞뜰에 묻혔던 비석은 제자리를 찾았고, 당시 훼손되었던 진남관 역시 해체 복원을 앞두고 있다. <여수 진남관 방문 정보> 위치 : 전남 여수시 동문로 11(군자동) 연락처 : 관리사무소 061-690-7338 주변 볼거리 : 흥국사, 충민사, 선소유적, 상백도 하백도 일원 관련 홈페이지 : http://www.ystour.kr/kr/main.jsp
관리자 2025-04-28 17:34:47

이순신장군은 고통을 잊기 위해 무엇을 했다?!

국가유산채널
난중일기는 임진왜란(1592~1598)때에 이순신이 친필로 작성한 일기로 연도별 7권이며 이순신의 생애와 마음가짐을 엿볼 수 있다. 이순신이 왜적과 싸우면서 느꼈던 어려움과 고독함을 같이 느끼고 다시금 되새기는 시간을 갖는다.
관리자 2025-04-28 17:3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