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대한민국 지자체 홍보대상 개최

홍수민 기자
등록일자 2025-02-10 14:41:24
제1회 대한민국 지자체 홍보대상 개최
’제1회 대한민국 지자체 홍보대상’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대한민국 지자체 홍보대상은 한국미디어영상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고 방송통신위원회가 후원하는 행사이며, 오명 전 부총리가 명예위원장,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조직위원장을 맡았다. 

전국 50여 개 지자체가 홍보영상을 출품했으며, 심사를 거쳐 종합대상고과 7개 부문별 대상 및 특별상을 시상했다.

노운하 한국미디어영상교육진흥원 이사장은 "홍보 대상이라고 하는 것은 홍보를 잘했다고 하는 것도 아니고 지방자치의 혁신적인 사례를 만들거나 아니면 지방 자치 단체가 어떤 일을 잘 하고 있는지를 영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 영상을 통해서 평가를 하는 것이고 그 과정에 발전을 위해서 이번에 포럼을 준비하게 됐다. 지자체가 발전해야 사회와 국가가 성장할 수 있고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문경시가 종합대상인 방송통신위원장상을 수상했다. 문경시는 문경 관광지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주요 관광지와 특산품 등을 보여줄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여행하고 싶은 문경의 이미지를 제고했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더욱 더 열심히 잘 하라는 그런 뜻으로 받아들이고 다시 한 번 자세를 가다듬고 초심으로 돌아가서 문경 발전을 위하고 문경을 홍보하는 데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환경 부문 대상은 부산 기장군과 대구 달서구가 차지했다. 특히 힐링 관광 도시로 손꼽히는 기장군은 자연경관과 관광자원을 담아 제작한 ‘기장8경&기장 힐링투어’ 영상을 응모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우리 군의 홍보 내용들이 채택이 돼서 상을 받게 돼 대단히 기쁘고 인정을 해주는 데 대해서 고맙다고 생각을 하겠다. 앞으로도 더더욱 좋은 정책들을 시행해서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고 또 바다와 어우러진 명품 기장군을 만들겠다는 각오를 다시 다지겠다"고 언급했다. 

인천광역시 동구와 서울특별시 성북구는 역사문화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인천 동구는 3.1운동을 주제로 홍보 영상을 제작했으며, 지역 역사와 문화유산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은 "이렇게 뜻깊은 자리에서 영광스러운 상을 받게 돼서 대단히 영광스럽고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지금까지 우리 주민들과 함께 다양한 콘텐츠로 홍보를 하면서 함께해 왔지만 이 상을 받은 계기로 더욱더 많은 다양한 콘텐츠로 주민과 소통하면서 많은 시민들이 인천을 찾아올 수 있는 인천 동구로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시상식에 앞서 ‘지자체 혁신, 콘텐츠로 표현하라’라는 슬로건 아래 ‘지자체 혁신발전포럼’도 열렸다. 

육동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이 기조연설을 맡아 지방자치 30주년을 맞아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발표했고, 이어 모종린 교수의 기조발제 후 각계 전문가들의 토론으로 포럼이 마무리됐다.

홍수민

충북도, 가족친화인증기업 최종 선정

충북
충북도가 가족친화인증기업 바우처 지원사업에 신청한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2년 연속 높은 신청율을 보이고 있는 이 사업은 민생경제 회복 및 가족친화 기업문화 조성에 보탬이 될 예정이다.가족친화인증기업 바우처 지원사업은 자녀출산 및 양육지원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실천하여 인증을 받은 도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저출생률 위기에 대응하고 임신·출산·육아 친화 기업문화 조성을 위한 목적으로 신설한 사업이다.올해 선정된 27개 기업에게는 사업화, 마케팅, 사업기획, 시설현대화 등 총 4억 원 규모와 기업당 1,500만원 한도 바우처 형식으로 기업수요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홍수민 2025-04-30 14:46:41

보령시, 2025년도 상반기 민방위 교육 실시

충남
보령시는 민방위 대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사이버교육을 실시한다. 4월부터 6월까지 진행되며, 대통령 선거기간 중에는 교육이 일시 중단된다. 올해 교육 대상은 만 20세(2005년생)부터 만 40세(1985년생)까지로, 1~2년차 대원은 집합교육 4시간, 3~4년차 대원은 사이버교육 2시간, 5년차 이상 대원은 사이버교육 1시간으로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민방위 기본 소양, 안보, 화생방 등으로 구성되며, 교육과 체험 실습을 병행해 재난·재해 발생 시 민방위대의 초동 대처 능력을 배양한다. 집합교육 및 사이버교육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반드시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오경철 안전총괄과장은 “민방위 교육은 민방위 사태나 재난이 발생했을 때 가족과 지역사회를 지키기 위한 필수 교육”이라며 참여를 당부했다.
홍수민 2025-04-30 14:46:33

보령시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시행

경제
보령시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2025년 전기이륜차 보급 사업을 시행한다. 올해는 총 40대의 전기이륜차를 보급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보령시에 주소를 둔 16세 이상 개인(사업자) 또는 보령시에 사업자 등록을 한 법인·기관이다. 보조금은 전기이륜차 규모와 유형에 따라 차등 지원되며, 최대 지원액은 소형 230만 원, 중형 270만 원, 대형 300만 원 등이다.기존 내연기관 이륜차를 폐차하고 전기이륜차로 교체할 경우 최대 지원액 내에서 국비 30만 원이 추가 지원될 예정이다.
홍수민 2025-04-30 14:4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