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가로 분양받게 해 준다더니”

홍수민 기자
등록일자 2025-04-07 16:55:50
“조합원가로 분양받게 해 준다더니”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를 조합원 가격에 분양받을 수 있다는 말에 10여 명이 특별기여금 수억 원을 납부했다. 그런데 아파트를 분양받지도, 돈을 돌려받지도 못했다는 피해자들의 주장이 나왔다. 분양을 약속했던 조합장이 해임되며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는 건데, 결국 법정 다툼으로 비화될 전망이다.

A씨는 지난 2022년 광주의 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 3억 원을 납부했다. 당시 조합장이 '자금 확보에 기여'한 자에게 1차 조합원 가격으로 아파트를 분양받게 해준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또 조합 총회를 통해 이 조건으로 15세대를 매매하도록 업무대행사에 위임했다며 업무대행사 계좌에 돈을 입금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입주 1년이 지난 지금까지 A씨는 아파트는커녕 납부했던 3억 원도 돌려받지 못했다.

피해자 A씨는 "신탁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걸 알고 있지만 증거를 보여주니까 업무대행사 계좌로 입금하게 됐다. 조합장실에서 계약을 했으니까 조합장과 업무대행사 대표가 가족관계라는 것도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 조합 측은 전임 조합장이 총회에서 해임됐고 이같은 약정을 알지 못했다고 선을 그었다. 또 조합 계좌로 돈을 받은 게 아닐뿐더러 조합이 정한 '공로자'에 피해자들은 해당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현재 '공로자 분양'으로 정한 15세대보다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주장하고 있어 전임 조합장의 배임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피해자 B씨는 "대출받아서 산 건데 집도 절도 못 받는 상황이다. 대출에 대한 이자는 이자대로 나가고 있고 원금은 갚지도 못하는 상황인데 어느 것 하나 해결은 안 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분양을 약속했다는 전임 조합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찾아갔지만 만날 수 없었고, 연락이 닿지도 않았다. 내집 마련의 꿈에 부풀어 수억 원의 빚을 내 돈을 낸 피해자들은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홍수민

충북도, 가족친화인증기업 최종 선정

충북
충북도가 가족친화인증기업 바우처 지원사업에 신청한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2년 연속 높은 신청율을 보이고 있는 이 사업은 민생경제 회복 및 가족친화 기업문화 조성에 보탬이 될 예정이다.가족친화인증기업 바우처 지원사업은 자녀출산 및 양육지원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실천하여 인증을 받은 도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저출생률 위기에 대응하고 임신·출산·육아 친화 기업문화 조성을 위한 목적으로 신설한 사업이다.올해 선정된 27개 기업에게는 사업화, 마케팅, 사업기획, 시설현대화 등 총 4억 원 규모와 기업당 1,500만원 한도 바우처 형식으로 기업수요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홍수민 2025-04-30 14:46:41

보령시, 2025년도 상반기 민방위 교육 실시

충남
보령시는 민방위 대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사이버교육을 실시한다. 4월부터 6월까지 진행되며, 대통령 선거기간 중에는 교육이 일시 중단된다. 올해 교육 대상은 만 20세(2005년생)부터 만 40세(1985년생)까지로, 1~2년차 대원은 집합교육 4시간, 3~4년차 대원은 사이버교육 2시간, 5년차 이상 대원은 사이버교육 1시간으로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민방위 기본 소양, 안보, 화생방 등으로 구성되며, 교육과 체험 실습을 병행해 재난·재해 발생 시 민방위대의 초동 대처 능력을 배양한다. 집합교육 및 사이버교육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반드시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오경철 안전총괄과장은 “민방위 교육은 민방위 사태나 재난이 발생했을 때 가족과 지역사회를 지키기 위한 필수 교육”이라며 참여를 당부했다.
홍수민 2025-04-30 14:46:33

보령시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시행

경제
보령시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2025년 전기이륜차 보급 사업을 시행한다. 올해는 총 40대의 전기이륜차를 보급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보령시에 주소를 둔 16세 이상 개인(사업자) 또는 보령시에 사업자 등록을 한 법인·기관이다. 보조금은 전기이륜차 규모와 유형에 따라 차등 지원되며, 최대 지원액은 소형 230만 원, 중형 270만 원, 대형 300만 원 등이다.기존 내연기관 이륜차를 폐차하고 전기이륜차로 교체할 경우 최대 지원액 내에서 국비 30만 원이 추가 지원될 예정이다.
홍수민 2025-04-30 14:46:26